총책 포함 29명 검거·수사 중
23개 지역·120개 호실 빌려 영업
권역 관리자 두고 대포폰 사용

전국적으로 오피스텔을 빌려 미등록 이주민 여성들과 성매매를 알선한 기업형 성매매 조직 일당이 붙잡혔다.

경남경찰청은 7일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성매매처벌법) 위반 혐의로 29명을 검거했거나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성매매 조직 총책으로 알려진 30대 남성을 포함해 4명은 구속됐다. 경찰은 지난달 서울에서 검거한 이 남성을 이날 검찰로 넘겼다.

이들은 2019년 6월부터 올해 8월까지 김해·양산·거제, 부산, 울산, 경기 파주·고양·평택·안성, 충북 청주, 경북 경산, 강원 등 23개 지역에서 오피스텔 120개 호실을 빌려 성매매 영업을 알선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 결과 이들은 총책과 중간책 아래 오피스텔이 있는 지역 또는 권역별로 관리자를 두고 성매매로 수익이 나면 이를 나눴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오피스텔 명의 대여자도 따로 있었으며, 타인 명의를 빌려 불법으로 개통한 대포폰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경찰이 파악한 조직 구성을 보면 총책과 중간책 각 1명, 오피스텔 지역(김해 장유와 부원동) 관리자 3명, 오피스텔 명의 대여자 5명, 외국인 여성 공급책 1명, 대포폰 명의자 5명, 성매수 남성 3명, 미등록 이주민 여성 10명이다.

이들은 성매수 남성을 불법 사이트로 접속하게 하거나 스팸 메시지를 보내 전화번호를 전달,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아 주거지에서 가까운 오피스텔로 안내했으며, 이후 8만~29만 원가량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불법사이트 2곳을 확인하고 차단했으나 외국에 서버를 두고 있어 완전히 폐쇄하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지난 5월 김해 장유지역에서 오피스텔 6개 호실을 빌려 이주민 여성들과 성매매를 알선해온 현장을 단속하면서 경찰은 수사를 본격화했다. 올 8월에는 김해 부원동 오피스텔 현장 7곳을 단속했다.

경찰은 범죄 수익으로 추정하는 10억 1000여만 원을 압수했거나 앞으로 추징으로 환수할 계획이다. 2019년 10월부터 올 9월까지 약 2년간 영업이익 9억 6000여만 원과 단속 과정에서 압수한 현금 4300여만 원을 더한 금액이다. 또 경찰은 휴대전화 23대와 통장, 유심 칩, 노트북 등을 압수했다. 총책 검거 당시에는 현금 1500만 원이 나왔는데, '파주'와 같은 지역명이 적힌 돈뭉치가 발견됐다.

아울러 경찰은 압수한 하드디스크에서 경남과 부산에서 이뤄진 1만여 건 거래 기록을 확보하고, 성매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이 기록에는 날짜와 금액, 연락처 등이 담겨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강봉균 경남경찰청 생활질서계장은 "성매매 장소로 쓰인 오피스텔은 임대차 계약을 파기하고, 더는 범죄에 제공되지 않도록 건물주에게 해당 사실을 알렸다"면서 "조직 일당이 다른 지역에 숨긴 재산이 있는지 찾고 있으며, 체포영장이 발부된 부원동 오피스텔 지역 관리자와 외국 여성 공급책 등 2명을 쫓고 있다"고 밝혔다. 미등록 이주민 여성들은 본국으로 송환될 예정이다.

앞서 검거된 조직 중간책 40대 남성은 지난 9월 징역 1년 6개월과 벌금 2000만 원을 선고받았다. 이 남성은 휴대전화 유심 칩을 수시로 교체하도록 제공하고 변호인을 선임해주거나 벌금을 대신 내준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올 6월 이 남성을 검거할 당시 영업장부를 압수했다.

또 김해 장유지역 오피스텔 지역 관리자 40대 남성과 명의 대여자 40대 남성은 지난 7월 각각 징역 1년과 8개월을 선고받았다.

지난달 말 수도권 일대에서 오피스텔을 빌려 성매매를 알선한 조직 일당이 검거되고, 올 5월에도 수도권 일대 오피스텔 여러 곳을 빌려 24시간 전화상담 창구를 운영하며 기업형 성매매 영업을 해온 일당이 경찰에 붙잡히는 등 이와 닮은 범행 수법이 드러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